이 포스팅은 다음 증권사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고생하시는 애널리스트님을 위해서 꼭 해당증권사로 직접 들어가셔서 원문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평소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편하게 편하게 써 볼려고 새로운 카테고리를 준비했다. "1일1보"! 하루에 하나의 보고서라도 읽자는 취지인데, 사실 더 읽어야겠지? 개별기업 리폿 뿐만이 아니라 산업분석 리폿은 큰 도움이 되니 꼭 읽어보도록 해야겠다. 열심히 좀 하자.. 너무 베짱이가 되어간다.
이번에 살펴 볼 종목은 정상제이엘에스!
오프라인 프리미엄 어학원이네. 사실 이런 회사가 있는 줄도 몰랐다ㅋ. 기업 분석의 저변을 넓히자!!
코로나 이후로 생각보다 빠르게 실적이 회복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주가는 그를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유는? 글쎄. 신기한 점은 온라인 부문에서는 코로나의 수혜가 전혀 없었다는 것. 오프라인이 기반이 되는 온라인 매출이 아닐까하는 생각? > 확인해 봐야..
현재 퍼 11로, 높지는 않은 상황, 배당 6.6에 22, 23년도 매출 성장률 5를 고려하면 하방은 튼튼해 보인다. 하지만 상방은? 보고서 기반으로는 큰 매출 성장이 나타나지는 않는 듯 하다. 하지만 언제든지 무슨 일이 발생하는 있다는 것. 대교처럼 뭐하나 터트려 주면 좋을 듯?
출산율의 저하와 함께 이러한 교육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니 저per주가 되어가는.. 그나마 당사는 프리미엄의 특성으로 인해서 시장에서 엣지가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추가로 에비타 마진은 영익률과 제법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한번 확인해 볼 사항.
★ 에비타 마진과 영익률의 차이
기초 759억의 유형자산은 기말 488억으로 감소하고 있다. 취득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유형자산의 감소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 여기에 더해서 유형자산의 처분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모양. 단, 처분하는 유형자산은(비품 및 기타인데 정확히 무엇인지는 나는 모름) 취득원가 22+52억에 이미 21+52억 감가상각 한 것으로 보인다. 즉, 장부가가 거의 0에 가까운 유형자산을 처분한 셈. 그러면 실제 0원에 처분했을까? 좀 있다가 보자.
여기서 다시 토지와 건물 중의 일부는 투자부동산으로 돌렸다. 그리하여 영업용 유형자산은 훨씬 더 작아진 모습. 사용권자산의 상각이야 비슷할 테지만, 현재 취득하는 유형자산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내년도의 상각은 더 적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상각의 대부분은 비품과 기타에서 발생하는 만큼 이를 고려하면 간단히 산수를 해보면, 유형자산이 114억 일 때 58억 상각했으므로 69억일 때는 35억 상각할 것(너무 짱개식?)이다. 여기서 올해 회계적 이익이 23억 정도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규모가 작은 기업에는 큰 금액. 10배 멀티플 가정한다면 상각 부분에 대해서 230억의 기업가치 증대를 예상할 수 있고, 보수적으로 60%만 적용한다고 해도 138억의 기업가치 상승을 정당화 할 수 있다. 현재 시총 대비 13.5%. 안전하게 13.5%는 먹고 들어가는 셈. 나쁘지 않군. 아! 한가지.. 이 리폿 나온 시점은 4/1이기 때문에 오늘(4/20)의 주가는 고려하지 않았다. 이건 알아서들 해보시는 것이..
이제 다시 처분이익에 대해서 보자.
작년 유형자산 처분손익은 13으로.. 장부상의 가치보다 실제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좋군.
이 보고서는 여기까지! 매수의 의향이 생기면 다시 자세히 분석해보지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