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들 잘 지냈어? 이번에도 구독자분께서 요청하신 종목을 분석할거야! 그 이름은~ 'NPC'!! 익숙한데? 난 왜 게임의 그 NPC가 떠오르는 것인가...
[NPC 분석요청] 이렇게 칭찬해주시니.. 포스팅 퀄이 낮아서 실망하실까봐 글을 쓰지 못하겠습니다.. ㅠ..ㅠ
요청에 올려주신 말씀을 보니 장기적으로 하락추세이다가 횡보하는 느낌? 살펴봐야지.
[NPC 5년 주가] 최근에 급상승.. 분석 좀 빨리할 걸...
오.. 5년 주가 그래프를 보면 최근 주가의 흐름은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다. 이미 코로나 이전의 주가를 회복한 상태. 다만 과거의 최고점도 그렇게 높지는 않다. 찬찬히 살펴보자.
▲ 사업의 내용
핵심 사업은 플라스틱 사출제조로 물류창고의 파렛트(이걸 파렛트라고 부르는 줄 처음 알았다)를 만드는 것이고, 부가적으로 컨테이너 임대업도 영위 중이다. 후.. 여기서 '컨테이너'를 대여한다고?? 뭐지??
[컨테이너] 이걸 만들어서 대여한다고??
사실은.. 저 컨테이너가 아니다ㅋ 바로 아래의 제품도 컨테이너라고 부른다. 처음 알았..
[NPC 제품] 보이는가? '푸라스틱'. 당사 홈페이지
즉, 파렛트와 다르게 물건을 담을 수 있도록 사방에 면이 있는 제품이다. 그건 그렇고, 회사 홈페이지에 나타나있는 '푸라스틱'!!! 아.. 진국의 향이 난다. 바로 이거야.
혹시 파렛트가 뭔가 하는 구독자분을 위하여 그림을 하나 더 넣어보자. 아래처럼 생긴 제품이 파렛트!
[NPC 파렛트]
요약하면 당사는 다양한 물류와 관련한 다품종의 '푸라스틱'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임을 알 수 있다. 사업의 내용만 보면 일단 시장의 큰 인기를 끌지는 못하겠군. 하지만 이런 곳에 기회가 있을지어다..
▲ 재무제표
참고로 회사의 시총은 1583억이다. 감안하면서 보자.
[NPC 요약 재무제표]
1. 자산 4105, 부채 1151, 자본 2953(억)이다. 부채가 크지는 않다. 재무적인 리스크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2. 재고자산 279억으로 매출액 4313억에 비해서 매우 작은 수치.거기에 작년에 비해서 재고도 줄었다. 재고 문제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3. 투자자산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어떠한 투자자산을 가지고 있는지 볼 필요가 있다.
4. 유형자산 1818억. 이런 산업의 유형자산의 크기가 중요하니 잘 보자. 유형자산 자체는 크게 증가하지 않고 유지되는 모습.감가상각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 같지는 않다. 나쁘지 않음.
이번에는 영업과 관련한 손익계산서를 보자.
[손익계산서]
작년 매출은 4313억으로 재작년 매출보다 줄었다. 하지만 동시에 매출원가의 감소와 판관비의 감소로 영업이익은 소폭 늘어난 모습. 다만 55기(2018년) 대비해서는 매출과 영익이 모두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마도 구독자분께서 보신 포인트가 이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돈은 2년 전에 비해서 훨씬 잘 버는데 주가는 따라가지 못하는 있는 모양새.
매출원가가 줄어든 이유와 판관비가 줄어든 부문은 뒤에서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일단 스킵.
현금흐름표에서 한가지 살펴볼 부분이 있다. 바로 capex.
[현금흐름표]
이전에 비해서 공격적으로 투자를 감행한 모습이 보인다. 총 500억. 흠.. 파렛트와 컨테이너는 제품 생산 후 운반하기에는 부피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수요처와 가까운 곳에서 생산하는 형태를 띤다. 따라서 당사의 공장도 자연스럽게 여러 곳에 위치하게 되었는데, 생산설비의 현황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여기저기에 공장이 있다. 다만 각 공장마다 확연히 차이가 나는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청원의 경우 93.5인 반면, 영남은 9.3(%)이다. 전체적으로는 43.4. 그래서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굳이 capa의 확장이 필요할까 싶기도 하지만.. 이러한 제품의 물류비용과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사정이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자.
[진행중인 투자]
진행중인 투자를 보면, 이미 287억을 투자하였고, 76억을 추가로 투자하고자 한다. 파렛트와 컨테이너 모두 투자 중인 모습. 그럼 우리는 이 수치를 보고 어떠한 것을 생각할 수 있을까? 앞으로의 매출이 커진다? 안 커진다?매출의 증가와 감소는 예측의 영역이고, 적어도 우리는 회사가 앞으로 제품 주문이 늘어날 것으로(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회사가 업황을 좋게 보고 있다는 것. 사실 요즘 물류 서비스가 미친 듯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타당해 보인다. 장&단기적 성장성 굳.
이 외에는 딱히 눈에 띄는 점이 없었으므로, 위의 내용을 토대로 몇가지만 더 추가로 조사해보자. 물론 다음 편에서. 휴. 힘드니깐 칼바람이나 한판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