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DB를 배우면서.. 집이 아닌 외부에서 DB서버가 돌아갈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야 내가 여기저기서 접속할 수 있을테니. 하지만 이 분야에는 까막눈.. 회사를 차리는 것도 아니니.. 최대한 무료로 클라우드에서 가상 서버를 돌리고, 그 위에서 DB서버를 돌려서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물론 나중에는 여기서 이것저것 더 추가되겠지? 나 같은 까막눈을 위해서 발자취를 남겨본다.
> 아니.. 무료로 뭐 좀 할라고 했더니.. 애초 회원가입부터 막히네.. 하.. 시간 아까워서 그냥 무료가 아닌 '소액'으로 목표 변경!
저번 글을 보니 사용자를 하나 새로 만들고 외부 설정을 해보면 되겠다. mysql에 들어가서 사용자를 만들자. 아.. 그런데 이걸 할려고 이것저것 디져보다가.. mariaDB와 mySQL의 차이에 대해서 깨닫게 되고.. 우분투에서 돌릴거면 그냥 mariaDB가 낫다고 판단.. mySQL을 지우기로 결정... -_-;;
클린 삭제를 해보자 이거야! 아래의 과정을 거침.
#서비스 정지
systemctl stop mysql
#purge 옵션으로 관련한 설정 파일들도 지운다.
apt-get remove --purge mysql
#남아 있는 관련한 패키지 확인
dpkg -l | grep mysql
#하나씩 수동으로 제거
apt-get remove --purge [패키지명]
하나씩 제거할 때 이름을 다 치키 힘들다. 이 때 방법!
"apt-get remove --purge "까지 타이핑 한 후, 마우스로 지우기를 원하는 패키지 이름을 드래그한 다음 우클릭하면 저절로 타이핑 된다. 굳! 중간에 지우도 보면 한번에 두개씩도 지워지고 함. 다 지우고 dpkg 어쩌고~ 명령을 실행하면 클린 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남아 있는 빈 디렉토리 등을 제거 후에, mysql과 관련이 있는 지워지지 않는 연관성 패키지 삭제!
rm -rf /etc/mysql /var/lib/mysql
rm -rf /var/log/mysql
rm -rf /var/log/mysql.*
rm /var/lib/dpkg/info/*
#관련 다른 설치된 패키지 자동제거
sudo apt-get autoremove
sudo apt-get autoclean
다하고 나니 뭔가 후다닥.. 많이 지워졌다... 다음편은.. mariaDB 설치편.. 후..